러시아의 생리학자 이반 파블로프는 타액 분비처럼 자연적인 반사작용과 전혀 상관없는 것을 연관 지을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아냈다. 개들은 음식을 보거나 냄새를 맡으면 자동으로 타액이 분비된다. 때로는 입 밖으로 침을 질질 흘리기도 한다. 고전적 조건 형성에서 음식은 '무조건 자극', 타액 분비 현상은 무조건 반응이라고 부른다. 이 두 가지는 자연스럽고 조건 없는 관계다. 파블로프는 음식을 주기 전 종을 치면 개가 종소리만 들어도 침을 흘린다는 사실을 알아냈다. 이 경우 종을 치는 행위를 '조건 자극' 그리고 개가 타액을 분비하는 현상을 '조건반응'이라고 부른다. 조건이라는 단어를 사용하는 이유는 학습돼야 반응이 나타나기 때문이다. 개가 종소리가 들린 후 음식이 나온다는 것을 학습했기에 자연스럽게 침을 흘리는 것이다. 

고전적 조건형성은 주로 역조건형성을 활용한 둔감화로 개들이 두려움을 극복하도록 하는 데 도움을 준다. 둔감화란 개가 즐겁게 받아들일 만큼 적은 수준의 자극을 준 뒤, 점차 익숙해지도록 만드는 것이다. 역조건형성에서는 자극을 줄 ㅐ마다 개가 좋아하는 것을 제시한다. 그러면 개는 해당 자극 이후 좋은 일이 생긴다는 사실을 학습한다. 단 둔감화와 역조건형성에서는 개에게 어떤 행동을 요구하지 않는다. 여기서 변화시키려고 하는 것은 개의 행동이 아니라 개의 정서이기 때문이다.

<둔감화와 역조건형성>

-개가 좋아할 만한 수준에서 '조건 자극'이 일어난다. 예를 들면, 폭죽 터지는 소리가 녹음된 것을 아주 작게 들려준다거나 낯선 사람이 꽤 먼 거리에 서 있는다

-개는 '조건 자극'을 인지하는 순간 좋아하는 음식을 받는다

-시간이 지나면 개는 '조건 자극'을 좋아하게 되는데, 이것이 조건반응이다.

좋은 강아지 수업은 강아지의 사회성 발달에 도움이 된다. 한 연구에서는 강아지 수업에 참여하면 강아지가 집 혹은 밖에서 낯선 사람들을 보고 공격성을 드러낼 확률이 낮아진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6주간 진행되는 보상 기방 강아지 수업에서는 강아지들이 여러 사람과 다른 강아지를 만나며 사회성을 기른다. 그리고 이러한 경험을 일반적인 것으로 인식하게 된다. 강아지 수업에서는 강아지들이 여러 사람과 다른 강아지를 만나며 사회성을 기른다. 그리고 이런 경험을 일반적인 것으로 인식하게 된다. 강아지 수업은 생후 7~8주에 시작하면 좋다. 수업 시작 최소 1주일 전에는 예방 접종을 해야 한다.

동물행동 교정 서비스, 랜드마크 비헤이버의 동물 행동 상담사이자 궬프 대학교의 재닛 커틀러 박사는 처음 강아지를 기르기 시작한 견주에게 반려견의 사회성 발달을 위해 무엇을 하는지 질문했다. 강아지 수업에 참여하는지 물었고 그렇다고 대답한 49%에게는 그곳에서 어떤 수업을 듣는지 물었다. 특히 강아지에게 소리를 지르거나 개를 뒤로 눕혀 강제로 누르고 있는 행동을 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견주들이 기르는 강아지들은 시끄러운 소리가 들릴 때 혹은 훈련을 위해 개장에 들어갈 때 두려워하는 반응을 덜 보였다. 수업과 반려견 행동에 상호 연관성이 있긴 하지만 강아지 수업을 듣기로 선택한 사람들은 선택하지 않은 사람들과 원래 다른 분류의 사람들일 가능성도 있다.

아직까지는 어떤 정도의 사호 화가 충분한지에 관해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다. 커틀러 박사의 연구는 2주라는 기간 중 열 명의 새로운 사람들과 다섯 마리의 새로운 개들이 만나는 것은 '충분하지 않다'라는 결론을 냈다. 그녀는 "2주간 이 강아지 수업을 들은 사람들은 자신의 반려견을 더 많은  사람과 강아지들에게 노출했습니다"라고 말했다. 하지만 연구 대상이었던 강아지 중 약 3분의 1은 충분한 사회화가 되지 않았다. 박사는 경험의 질이 중요하다는 점에 주목했다. 강아지들을 낯선 사람과 강아지들에게 억지로 노출하는 것은 사회화가 아니다. 이는 사회성 발달에 득이 되기보다는 잠재적인 해가 될 수 있다.

커틀러 박사는 강아지 수업 중에서도 강아지들이 시끄러운 소리에 적응하도록 해 주는 곳이 많이 없다고 한다. 하지만 이런 경험은 성견이 됐을 때도 소음에 심하게 놀라지 않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된다. 그뿐만 아니라 사람의 손길에 익숙해지도록 교육하는 강아지 수업도 많이 없다는 점을 지적했다. 사람들의 손길에 거리낌이 없으면 동물병원에 가는 것도 수월해진다. 그녀는 이렇게 결론지었다. 그녀는 "모든 견주가 강아지 수업에 참여하길 권한다. 조금이라도 좋은 경험을 할 수 있다면  말이다. 저는 행동 상담사이자 견주로서 지역에서 운영하는 강아지 수업에 등록했다. 제가 수업을 직접 운영할 수는 없으니까 말이다. 그래서 사회성 발달에 대한 지식이 있어도 강아지를 데리고 함께 배우러 간다. 정말 가치 있는 일이라고 생각한다"라고 밝혔다.

'우리집 귀염둥이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반려견 훈련의 기술  (0) 2022.09.27
반려견에게 동기부여가 되는 것들  (0) 2022.09.25
반려견 학습  (0) 2022.09.24
반려견 입양시 유의점  (0) 2022.09.23
반려견 입양 전 환경의 중요성  (0) 2022.09.23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