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호소에서 개를 입양할 때 꼭 명심해야 하는 것은 기존의 짐작에 의존하지 말고 개의 특성에 집중해 생각해야 한다는 점이다. 응용 동물 행동과학에 실린 연구 결과에 따르면 보호소에서 개를 입양한 사람 중 65%는 개의 행동에 매우 만족한다고 대답했다. 후회한다고 대답한 응답자는 4%미만에 그쳤다. 사람들의 만족도는 5점 만점에 평균 4.8점을 기록했다. 이 연구에서는 보호소에서 입양한 개 중 53%가 문제 행동을 보였다고 보고했다. 주로 리드 줄을 당기거나 가구를 씹고 긁거나, 대소변을 제대로 가리지 못하는 등의 문제였다. 이 결과는 사람들이 보호소에서 입양한 개가 새로운 집에 잘 적응하도록 훈련해야 할 필요성을 느끼고 있으며 대부분 문제 행동이 그리 심각한 것이 아님을 보여 준다.

반려견을 입양할 때 여러 사항을 고려해야 하는 것처럼 당신이 개를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지도 신중하게 생각해야 한다. 개들은 다양한 이유로 보호소에 들어오게 된다. 이전 견주가 아프거나 사망했을 수도 있고 개를 키우기 힘든 주거 환경에서 살았을 수도 있다. 하지만 보호소에서 입양하려는 개가 문제 행동을 보인다는 정보를 받았다면 당신이 그 개를 기르기에 적합한 사람인지를 고려해 봐야 한다.

펜실베니아 대학교 수의학과의 수의 행동학자 카를로 시라쿠사 박사는 동물병원에 찾아오는 고객들을 만나면서 문제 행동을 보이는 개들을 연구했다. 박사는 다음과 같이 조언했다 "개가 너무 불안해 보이거나 문제 행동을 보인 기록이 있다면 많은 경우 제대로 된 훈련을 받지 못해서 그런 게 아니라 개의 성격이 원래 그런겁니다 당신이 그런 개를 감당할 자신이 없거나 원하던 개가 아니라면 그 개를 입양하지 않는 게 좋을 겁니다 사람들은 반려견과 지내 본 경험이 많거나 공격성을 드러내고 심한 분리 불안을 겪는 개를 길러 본 적이 있다면 자신감을 보이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괜찮습니다 하지만 개 훈련사를 구하면 모든 문제가 마법처럼 해결될 거라는 착각을 해서는 안 됩니다" 따라서 모든 개는 새로운 집에 적응하기 위해서 어느 정도의 훈련이 필요하다. 

<반려견을 위해 실천하기>

1. 당신에게 반려견을 돌볼 시간과 경제력, 그리고 적합한 주거 환경이 준비 되어 있는지 생각해 보자. 반려견과 함께 운동하고, 놀아주고, 털 손질을 해 줄 시간이 있는가? 오랫동안 집을 비워야 할 때, 주기적으로 개 산책을 시켜 주거나 돌봐 줄 사람이 있는가? 개가 필요로 하는게 무엇인지 배울 의향이 있는가? 개 돌보기를 경험하기 위해 지인의 개를 잠깐이라도 돌봐 줄 의향이 있는가?

2.관심있는 견종의 신체 건강 정보나 행동 특성을 조사해 보자. 해당 견종에 필요한 유전자 검사를 해 보거나 그에 관해 물어보도록 하자. 건강상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있는 견종이라면, 신중하게 사육자를 선택하고 보험을 들고 동물병원에 드는 비용도 대비해야 한다. 아니면 차라리 다른 견종을 선택하길 권한다. 특정 견종의 유전적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믹스견을 선택했더라도 해당 견종들이 같은 문제를 갖고 있지 않은지 확인하자.

3.선택할 수 있는 견종이 매우 다양하다는 점을 기억하자. 많일 특정 견종의 선천적인 건강 문제로 인해 고민하게 된다면, 무엇 때문에 그 견종에 매력을 느끼는지 생각해 보자. 조그맣고 귀여워서라면 다른 작고 귀여운 견종을 찾아볼 수 도 있다. 운동을 많이 시키지 않아서마녀 덩치와 상관없이 운동을 많이 하지 않아도 되는 견종을 알아보자. 수년 내 출산 계획이 있다면 다정한 견종을 택하는 것이 좋다. 당신이 선택한 개가 사회성 발달에 민감했던 시기에 어린아이들과 좋은 경험을 했는지 자세히 알아봐야 한다.

4. 개를 선택하기 전 수의사나 전문 개 훈련사와의 상담을 통해 어떤 개가 당신에게 적합한지 알아보자

5.강아지를 집으로 데려오기 전, 반드시 강아지와 어미 개가 지내는 곳에 방문해서 어미 개와 주변 환경을 확인하자. 강아지 분양 계약서를 활용하는 방법도 고려해 보자.

6.사육자가 강아지의 사회성 발달을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였는지 확인하자. 강아지의 사회화에 가장 중요한 시기는 생후 3주부터 12~14주까지다. 강아지를 집으로 데려오더라도 그 기간에는 계속해서 사회성 발달을 위한 교육을 하는 데 집중하자. 전문가가 진행하는 강아지 수업에 참여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7.강아지에게 선택권을 주고 격려하되, 낯을 가리는 강아지에게 압박을 가하지 않아야 한다. 사회화라는 것은 당신의 강아지가 행복하고 긍정적 경험을 할 기회를 주는 것이다.

 

'우리집 귀염둥이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반려견 학습-파블로프의 학습법  (0) 2022.09.25
반려견 학습  (0) 2022.09.24
반려견 입양 전 환경의 중요성  (0) 2022.09.23
반려견 이해하기  (0) 2022.09.20
반려견의 행복 심리학  (0) 2022.09.20

+ Recent posts